1차년도 |
*차량/궤도 결함에 따른 주행안전성 저해 메커니즘 분석*자연요인의 탈선영향 분석(1)*탈선계수 측정기법 분석*실시간 탈선예측 방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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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륜-궤도 접촉력 및 접촉위치 따른 주행안전성 분석* 파손시나리오에 의한 레일구름접촉 피로손상 메커니즘 분석* 곡선부 형상 및 통과속도에 따른 주행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분기부 열차 사고모드 분석* 사행동에 의한 주행안전성 저해 메커니즘 분석* 국내외 지진시 철도안전대책 및 운영규정 분석* 지역별/계절별 강풍 특성 분석 및 철도차량에 대한 강풍의 영향 분석* 강풍 취약지구 및 국내 철도차량 단면형상 자료 축적(1)* 연속식 탈선계수 측정기술 분석* 기존 시험설비를 활용한 탈선시험장비 구축방안 연구* 실시간 탈선위험 예측 방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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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차륜/레일 접촉에 따른 탈선현상 규명기술, 탈선위험 평가 및 방지기술의 확보* 탈선안전도 확보를 위한 기준 도출 및 평가기술, 효율적인 차륜관리기술, 안정된 차량 동적특성 및 승차감 기술을 확보.* 지진발생시 노반/구조물 거동평가기술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열차 운전규제기준 수립* 돌품, 태풍 등 측면의 강풍에 의한 탈선위험 분석/평가기술 개발 및 운전규제기준 수립* 철도의 고속화, 경량화에 대응하는 탈선위험도 평가기술 및 사고예방 체계 확보* 국내 실정에 맞는 탈선안전도의 정의 및 평가기준 확보 * 철도선진국 수준이상의 탈선위험모니터링시스템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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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효율적 차륜관리를 통한 차량검수비용 절감은 물론 고속철도 운용과 더불어 기존철도의 균형발전을 위한 유지보수 기반의 조성이 가능.*지진발생 시 철도안전대책 및 운영규정 수립으로 사용자 서비스가 증대, 지진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으로 피해를 최소화 가능. 또한 측면 강풍 시 전복/탈선 사고에 대한 사고피해 예방 및 합리적 운전규제 대책 마련으로 영업손실이 최소화 및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탈선시험시설의 확보로 외국으로 수출되는 철도차량의 탈선안전도 평가가 가능함으로서 대외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음으로 인하여 철도차량 및 관련 제품들의 해외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탈선위험 모니터링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는 사항으로서 관련 국내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해외로의 수출길이 확보되어 많은 물량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철도사고 사상자 10% 감소 시 년간 27억원의 피해비용이 절감* 철도분야 상/하 분리에 따른 정확한 탈선사고 원인규명이 가능해 짐으로서 피해규모 산정에 의한 보상책임 분쟁요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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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차량/궤도 결함에 의한 탈선분야 연구결과 - 차량의 안정적 주행성능 확보와 효율적 차륜답면관리를 위한 방안및 기준으로 활용 - 신조차량 개발 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함으로써 유지보수비 절감이 기대되며 지자체등 타 철도운영처에 본 기술을 파급함으로써 국내 철도전반에 걸친 기술향상 도모 - 곡선부/완화곡선부의 형상과 탈선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서 신규 노선건설이나 기존 노선의 개량에 활용할 수 있음* 자연요인에 의한 탈선분야 연구결과 - 국내 지진에 적합한 운전 규제기준으로 열차 주행 효율성 향상 - 취약개소에 대한 DB구축으로 향후 철도구조물 설계 및 시공에 활용 - 실험 및 해석 DB구축으로 향후 지진관련 실험 및 열차 주행안정성 평가 분야에 자료로 활용 - 지진에 의한 탈선취약개소 평가기술 개발로 해외 철도시장 진출 시 기술력 확보 - 철도차량별, 노선별 운전규제기준 및 강풍 취약지구에 대한 목록을 활용하여 철도운영자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강풍 시 운행안전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 실시간 강풍 예측/모니터링 기술과 자연풍 현장계측시스템을 상용화하여 철도운영자에게 제공할 경우, 위험지구의 강풍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운전규제를 실시하여 능동적인 사고예방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 정밀한 사면의 안정성 분석이 요구되는 지역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으므로 사면을 관리하는 관리 주체 및 설계사등에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탈선안전도 시험평가기술 개발 및 시설 구축 분야 연구결과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탈선계수 정의를 통해 탈선안전도를 측정, 평가하는 방안 및 기준으로 활용 - 본 과제를 통해 확보된 탈선시험설비는 기존 또는 신규 철도차량의 탈선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설비로 활용* 탈선위험 모니터링시스템 분야 연구결과 - 신규 제작되는 철도차량 또는 기존 철도차량의 탈선위험 평가를 위해 활용 - 정비창 입출고되는 차량의 탈선위험을 감지하는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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