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철도의 3대 요소는 안전/정확/신속으로 이 요소들 중 대량의 교통수단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의 운행사고 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철도건널목 충돌사고는 가장 심각한 안전 문제들 중 하나로 충돌 사고에 대해 개인들에게 책임을 돌리기보다는 안전한 해결책 제시를 필요로 하며, 최근에는 인간의 행동적인 측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고 건널목에서의 조치보다는 건널목 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철도건널목 보안설비의 단점을 보완하고, 철도건널목을 이용하는 통행자(열차, 자동차, 사람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사고사례 분석 결과 및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건널목의 사고방지 및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철도건널목 사고의 획기적인 감소 및 국가의 안전도 수준 향상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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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기존의 철도건널목 제어에 사용되었던 기술보다 진일보한 최첨단의 지능화(센서, 컴퓨터, 정보처리, 통신)된 기술을 사용하여, 건널목에 정지된 차량을 검지하고, 이를 열차로 전송해주어 기관사가 적절한 행동을 취하게 하거나 열차제어장치와의 연계를 통해 열차를 자동으로 정지하게 하고, 또한 열차의 건널목 접근 상황을 도로측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표시 해주고, 도로교통신호기와의 연계를 통해 철도건널목의 사고를 방지하고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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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철도건널목 제어 및 안전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술 현황 조사 및 분석 - 철도건널목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내외 철도건널목 제어기술의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기술발전 동향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시스템 구축 기본전략을 수립한다.○. 철도건널목의 상황을 열차에 전송하기 위한 경보장치를 개발한다. - 철도건널목에 정차된 차량(대기행렬, 자동차 고장 등)을 검지하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분석하고 최적의 검지 방안을 도출하여, 그에 따른 검지장치를 개발한다. - 기존 철도건널목 신호보안장치와의 최적의 인터페이스 방안을 도출한다. - 열차로의 철도건널목 상황을 전송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각각의 방안들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 검토하여 열차로의 최적의 전송방안을 수립한다. - 접근 중인 열차로 건널목의 상황(정상상황, 고장상황, 비상상황 등)을 전송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열차로의 정보전송장치를 개발한다. - 수신된 철도건널목 정보를 열차의 운전석에게 표시를 해주어 기관사가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하거나, 열차제어장치와의 연계를 통해 열차를 철도건널목 전방에서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연계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을 통과하는 차량에의 실시간 정보현시 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을 통과하는 열차의 가감속을 고려한 실시간 속도, 도달 시간 측정 및 해당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장치를 개발한다.- 도로측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기 위한 장치로의 정보송수신 장치를 개발한다.- 차량 운전자에게 진입경고를 하기 위한 방안 도출 및 차량 운전자를 위한 정보현시 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 시뮬레이터 및 시인성 평가용 검지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 시인성 평가용 검지기법을 개발하고, 그 기법에 의한 검지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의 동작해석을 위한 철도건널목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 인접교차로 연계신호장치를 개발한다.- 철도건널목 인접교차로와의 신호 연계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철도건널목 인접교차로와의 연계를 위한 연계신호장치를 개발한다.○. 개발장치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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