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대형역 자동운행 제어 핵심서브시스템개발 및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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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브시스템 상세설계-실시간 열차위치 추적 서브시스템-경로제어 서브시스템-열차모니터링 서브시스템시험대상역 프로토타입 제작-핵심서브시스템 프로토타입제작-S/W, H/W 인티그레이션자율분산 관리자 개발-자율분산관리자 프로세스 개발, 시험-데이터필드관리, 데이터구동관리, 온라인 속성 관리 프로세스홈 리스케줄링 프로세스 설계 및 알고리즘 개발-홈 리스케줄링 업무 절차 정형화-분석적 접근방법을 통한 홈 리스케줄링 절차 개선 방안 도출-역 자율성에 대한 역과 센터의 운영범위 및 역할 정립-홈 리스케줄링 프로세스 기본 설계 및 알고리즘 개발핵심 서브시스템 테스트-시뮬레이터와 핵심서브시스템 통합-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핵심서브시스템 시제품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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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대형역의 신호제어의 자동화 기술 및 역자원 최적활용기술대형역 운행제어시스템에의 자율분산시스템 기술적용온라인 확장 기술 확보데이터필드 구분을 통한 네트웍 통신기술 확보열차운행 혼란 시에 열차다이아 회복기술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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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운행주체간, 노선간 직결, 연계운행 가능으로 수송비용 감소 및 운영비용 감소- 수도권 대형역 또는 주요분기역의 열차트래픽 완화로 수송능력의 증대, 지연감소- 대형 역에서의 신호들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역무원의 노동력 절감 - 차량운행 및 열차운용 효율성 증대로 인한 운영비용 절감- 분산시스템으로 시스템 자체의 유지보수 용이, 비용절감차세대 운행제어시스템 기술 확보로 수입대체 효과- 시스템가격의 30%를 수입대체효과로 가정 : 100억/시스템×10시스템×30% = 300억대형 철도역 자동운행제어시스템 개발로 인한 동남아 등지의 수출 기대선로유지보수작업 인원의 안전성 확보대도시역사의 선로, 홈, 인원, 야드 등 운영자원의 이용률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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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철도통합CTC와 연계 운용시스템으로 활용- CTC 다음세대의 지능형 열차제어시스템 및 열차운영 시스템 활용- 기존 제어시스템의 성능 향상기술에 활용열차트래픽의 고밀도화와 제어영역의 확대시 완전자율분산 열차운행제어시스템의 역단위 시스템으로 활용향후 도시철도 통합역사의 역단위 제어시스템으로 활용향후 고속철도 건설컨설팅, 차량공급 등과 함께 시스템 수출능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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