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5PTSI-C04409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연수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실장
전화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03-06-01 ~ 2008-05-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01 ~ 2006-05-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800,000,000 100,000,000 300,000,000 400,000,000 1,2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차대보행자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 이상으로 매년 수천 명의 사상자 발생하고 있어 자동차 차체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확보하여 사고시 보행자 안전성의 극대화 필요
- 보행자 사고는 전형적인 후진국 사고 유형으로 OECD 회원국으로서의 국가 위신 및 신뢰도에 매우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준제정 등 대책이 필요
최종목표 본 연구의 목표는 우리나라 보행자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보행자 상해정도 감소 및 보행자 인명 보호를 최종 목적으로 차대보행자-충돌시 보행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기준을 제정하고, 기준에 부합하는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을 개발, 첨단안전차량 평가를 위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약자인 보행자가 차량과의 충돌시 보행자 상해감소에 있다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목표는 차대보행자-충돌시 보행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기준을 제정하고, 기준에 부합하는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을 개발, 첨단안전차량 평가를 위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통약자인 보행자가 차량과의 충돌시 보행자 상해감소에 있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총5년에 걸쳐 이루어진다. 연구기간 5년 중 1단계인 1차, 2차년도에는 보행자 머리관련 기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단계인 3차, 4차, 5차년도에서는 하체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본 연구는 5차년도 연구 중에서 마지막 연도에 해당된다.

당해연도의 연구개발 목표는 보행자 기준(안) 확정하기 위해 자동차 관련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법제화를 추진하는데 있다. 2007년도에 머리부분 자동차 안전도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2008년도에는 하체부분 안전도 평가확대 추진을 위한 관련 법규 개정한다. 또한 개발된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평가장비를 실차시험을 바탕으로 최종 안정화 및 검증작업을 수행한다. 보행자 기준 도입에 따른 차량시스템의 편익 산정, 시장수요추정을 통해 경제성분석을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보행자 기준(안)에 적합한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개발 효과를 검토한다.

*보행자 기준(안) 확정
- 보행자 기준(안) 검토 및 확정 및 각계 의견수렴
- 안전 기준(안) 법제화 건교부협의 및 추진

* 안전도 평가시행
- 2007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 시행(머리)
- 2008년 하체 안전도 평가 확대 추진(관련 법규 개정)

* 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평가시스템 구축
- 평가장비 검증 및 안정화
- 안전도 평가 머리부분 시행 및 하체부분 평가방안 도출

* 경제성 분석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이 통합, 사고 감소치 추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편익 산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시장수요추정
- 보행자 친화형 차량 시스템의 경제성 평가

* 기술적 적합성 검토 및 분석
- 보행자 머리, 하체의 기술적 적합성 검토 및 분석
- 국내 자동차 차종별(승용차, SUV, 1BOX) 보행자 보호 성능에 대한 실차평가 실시 및 검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o 차대보행자 사고사례조사 및 분석
o 보행자 다리 기준 도출
o 하체 시스템 경제성 평가
o 차대보행자 사고 건수 총 371건 수집 및 분석
o 보행자 다리 기준 도출 방법론 제시 및 기준 도입 효과 분석 수행
o 기준 도입으로 인한 수혜자 그룹 추정 방법론 개발
o 기준 도입 효과를 이용하여 경제성 평가에 적용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선진국 수준의 보행자 안전기준 확보를 위한 시험평가시스템 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안전 관련 핵심 교통기술의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차대보행자 교통사고 사상자의 상해 감소를 통한 국민의 생명과 권익을 보호
- 보행자 친화적 자동차 기술기반을 확보하여 차대보행자 안전기술 기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수출 국제 경쟁력 기여
- 국제기준조화 등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및 통상협상 등의 정부정책에 활용하여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의 입장을 반영하고 국제 통상마찰을 해소
활용방안 * 보행자 안전 기준(안) 제시
- 보행자 안전도 평가시스템 개발
- 보행자 친화형 안전차량 개발
- 국제기준조화(WP29/GRSP) 등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및 통상협상 등의 정부정책에 활용하여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의 입장을 반영하고 국제 통상마찰을 해소에 적극 이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보행자 첨단안전차량 법규 경제성분석 안전
영문 Pedestrian Advanced Safety Vehicle Regulation Pedestrian Kinematics Safety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348_보행자 친화적 첨단안전차량 개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