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궤간가변 장치 기초 해석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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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간가변 윤축 부품 동특성 기본설계-잠금부품의 강도계산 및 설계-광궤-표준궤 전주행을 위한 레일단면 관련 주행안정성 해석-주행시 궤간가변 대차 탈선 가능성 해석 및 설계-궤간가변 장치 진동 특성 해석-가이드/릴리스/그루브 레일의 동특성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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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화차용 궤간가변 장치 핵심 기술 확보로 선진 철도기술 보유-기존 특허에 대응한 독창적인 궤간가변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이를 근거로 동북아철도 네트워크에 적합한 화차용 궤간가변 장치 핵심 기술을 개발하여 동북아 철도네트워크를 선도할 기반 마련-철도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 및 관련 산업기술 발전으로 국가기술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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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양질의 철도수송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관련 산업발전에 따른 고용 효과 창출로 국민의 취업기회 확대-국가 간 물동량의 많은 부분을 저공해, 저 에너지 소비수단인 철도가 부담함으로써 범지구적 환경 및 에너지 보존에 기여-본 기술의 개발은 범아시아 대륙 철도망 연결의 장애요인을 극복케 함으로써 대륙 철도망 연결사업 촉진-철도 및 운송 분야 산업경쟁력 향상효과와 궁극적으로 물류비와 수송기간의 대폭절감에 의한 국가 경쟁력 제고-남북철도가 연결되어 남북경협이 활성화되면, 동북아 철도네트워크가 급속히 형성될 것이고, 철도화물의 고속화?대용량화는 가변궤간 설비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임-2010년 이후 유라시아철도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대륙철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적,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여 30%의 시장점유를 달성함으로써 15조원의 수출 및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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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과제로 구축된 화차용 궤간가변 장치 기반기술을 이용하여 화차용 대차시스템을 개발하고 Mock-up 제작 및 시험을 통한 성능 평가를 수행-이후 시제모델 제작을 통한 실용화 기술 개발 및 적용 단계를 거치고, 안전성, 신뢰성, 내구성 확보를 위해 실제노선에서 내구도 및 환경시험 (UIC 시험기준: 최소 500회의 궤간변경과 10만km 주행) 을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실용화 또는 제품화-동북아 철도망에서 차량의 교체나 환적 없이 직송할 수 있는 철도수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비와 수송기간의 대폭 절감-궤간 가변 화차 및 궤간 변환 지상설비를 투입함으로써 동북아 철도물류중심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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