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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기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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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고압 수소 환경 금속 소재 기계적 물성 평가 기술
개발 배경 및 필요성 - 수소전기차용 배관 및 밸브 등에는 Stainless steel과 Aluminum 같은 금속 소재가 사용되는데, 수소가스는 소재 내부로 쉽게 침투하여 취화를 일으킴
-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선진국 중심의 수소전기차용 소재 부품의 기술 표준 및 규정의 규격화가 이루어 지고 있어 국내 산업 보호 및 수출 증대를 위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 수소전기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금속 소재, 부품에 대한 인장, 피로 수명 특성 등 기계적 물성 파악이 필요함
기술 개요 - 저온(-40 ℃), 고압(100 MPa) 수소가스 환경하에서 SUS 316L 시험편의 저속인장물성 (SSRT) 측정
- 저온(-40 ℃), 고압(90 MPa) 수소가스 환경하에서 1Hz의 속도로 SUS 316L 시험편의 피로 시험 성능을 평가

기술의 특장점

기술의 특장점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 액체 질소와 PID 제어를 통해 ?40 ± 2 ℃ 이내로 온도 제어
- 기존에 보유한 표준 시험기로 예비실험을 실시하여 저온, 고압 수소용 역학 물성 측정 장치의 성능 확인
- 미국 SNL 독일 MPA, 일본 큐슈대와의 국제 비교를 통해 실험 결과가 잘 일치함을 확인함
기술 경쟁력 저온, 고압 수소 환경 평가 가능
경제적 효과 - 수소전기차용 금속 소재에 대한 국내 평가 및 인증에 기여

시장성

시장성
시장규모 및 성장성 수소에너지의 보급 확대로 인해 성장성이 매우 큼
응용분야(수요처) 수소전기차, 수소 스테이션 등 수소 인프라

연구성과 정보

* 지재권현황
순번 발명의 명칭 출원번호 관리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STS 인장 및 피로 물성 평가
기술준비도(TRL) 기술개념확립  연구실환경검증  시제품제작  실제환경검증  신뢰성평가  상용품제작
R&D 수행이력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명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내압용기 및 부품의 금속/비금속 소재 안전사용 적합성 평가기술 개발
총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총연구비 3,033,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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