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0CTAP-C14132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배수성포장 및 우수 순환시스템을 이용한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실용화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문성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8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30,000,000 원
계 : 83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에서 위 문제점을 고려하여 먼저, 배수성포장에 대해 클린로드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도시열섬현상 완화 및 도로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클린로드 시스템을 일반포장구간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로포장 표면으로 분사된 물이 주행차량에 의해 인근 보도 및 상가주변으로 튀어나가게 되어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배수성포장을 적용하여 주행차량에 의한 물 튀김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적용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서울시와 같은 도심지의 경우 인근하천 또는 지하수 등의 용수확보가 어렵다. 이에 따라 상수관을 별도로 확보하여 분사할 수도 있으나, 상수관이용에 따른 시공시 경제적 손실 및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을 활용한 도시배수시스템을 적용하여, 배수성포장으로 확보된 우수를 보도하부로 저장하고 이를 도로에 분사하는 형태로 보다 자연적인 물 순환을 고려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세 번째, 용수에 의한 악취 및 동결문제를 고려하여 배수성포장을 통과한 오염수가 저장고로 유입되는 구간에 필터를 설치하여 정수된 물을 활용하고자 하며, 보도 하부로 용수저장고를 매설하여 지열에 의한 동결 방지 효과 등을 적용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미세먼지 클린로드 시스템 배수성포장 저영향개발 재비산먼지
영문 Fine Dust Clean-Road System Permeable asphalt concrete Low Impact Development Resuspended dust
관련첨부파일 배수성포장 및 우수 순환시스템을 이용한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실용화에 관한 연구.pdf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