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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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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TBIP-C144183-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표면균열 방지 및 냉각효율 향상 기술을 적용한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의 성능 고도화 개발 및 기술사업화
연구책임자 이태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87,000,000 원
기업 : 424,000,000 원
계 : 1,21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2명 총연구비 정부 : 3,000,000,000 원
기업 : 1,795,800,000 원
계 : 4,795,8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카템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카템,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수입적용 중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를 대체하여 당사가 보유
하고 있는 핵심기술(특허보유)을 적용한 균열 방지형 제동디스크의 기술사업화

○ 본 사업에의 사업화 대상품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는 제품개발 성격에 속함
○ 제동디스크(Brake Disc) 운영초기인 2004년부터 현재까지 전량 해외도입 적용 중인 국산화개발 대상품으
로 분류됨
○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당사가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국산화개발은 물론 성능고도화에 성공하였음
- 디스크(Disc)의 표면균열 방지 기술 및 허브(Hub) 냉각효율 향상 기술 등의 개발을 통한 제품성능 고도화
○ 해외 인증기관 입회시험(3rd party witness test)를 통해 개발성능을 우수성을 입증하였음
(인증기관 : Ricardo(영))
○ 당사는 이러한 기술관련 특허 보유함 (국내 특허 보유 및 해외 특허 출원 중)
○ 당사가 보유 중인 고속철도(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 제조 핵심기술을 금 번 사업을 통하여 사업화
하고자 함
색인어 한글 제동디스크 균열방지 냉각효율 고속철도 사업화
영문 Brake disc Crack prevention Cooling efficiency High-speed trains Commercialization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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